국립청소년미래환경센터는 지속가능발전목표(SDGs)와 연계한 육상생태계 보전, 기후변화와 대응, 책임감 있는 생산과 소비, 인류보편적 문제해결을 핵심테마로 청소년활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
(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.)
<프로그램 개발·운영 방향>
<프로그램 개발운영 방향>
테 마 |
인 류 보편적 문제 |
기후변화와 대 응 |
육상생태계 보 전 |
책임 있는 생산과소비 |
키워드 |
세계시민역량 |
탄소중립 |
멸종위기생물 |
자원순환 |
종수 |
15종 |
14종 |
12종 |
7종 |
<운영 대상>
<운영 대상>
구 분 |
대 상 |
내 용 |
학 교 |
초·중·고 |
학 교 |
수련활동, 현장체험학습, 수학여행 등 |
초·중·고 |
임원(간부) |
리더십(소통 등) 역량강화 활동 |
6학년, 중3, 고3 |
교급전환기 |
성취 및 적응력 향상 활동 등 |
성 인 |
교 사 |
역량강화 교육(연수) |
청소년단체 |
초·중·고 |
유관기관 |
하계·동계 청소년 캠프 등 |
초·중·고 |
교육청 등 |
창의인재 역량강화 캠프 등 |
초·중·고 |
취 약 |
관계증진 및 역량강화 캠프 등 |
가 족 |
전연령 |
가 족 |
가족화합 및 소통 캠프 |
일 반 |
성 인 |
그 외 |
일반대관 단체 관련 활동 지원 |
1. 인류보편적 문제해결(15종) (디지털 프로그램: D)
<인력보편적 문제해경(15종)>
구분 |
프로그램명 |
내 용 |
대 상 |
1 |
D |
그린 JOB고 |
AR기반 SDGs 관련 직업 및 진로 탐색 활동 |
중 |
2 |
|
Fun한 마중물 |
게이미피케이션 기반 SDGs 이해 및 몰입활동 |
중 |
3 |
D |
미래로(路) 진로탐색 |
디지털 노마드 직?간접적 체험을 통해 직업에 대한 이해와 진로 탐색의 기회 제공 활동 |
중 |
4 |
|
반짝이는 너, 나, 우리 |
즐거움과 유대감형성 레크리에이션 활동 |
초·중·고 |
5 |
|
생동감(SDG) 세계시민 활동 |
상호이해를 바탕으로한 세계시민활동 |
초 |
6 |
|
세계시민 레벨 업 |
공동체 도구 활용한 협업 및 세계시민활동 |
초 |
7 |
D |
알(AR)쓸신잡 |
AR을 활용한 청소년 신체활동 |
초 |
8 |
|
지구를 살리는 기술 |
적정기술에 대한 이해 및 제작활동 |
초·중 |
9 |
|
지구를 잇는 생동감 |
활용한 SDGs이해 및 참여의식 증진활동 |
중 |
10 |
|
지구를 위한 약속 |
타이포그래피 제작, SDGs 실천 이해 활동 |
초 |
11 |
|
지구별 탐사대 |
숨겨진 SDGs 17개 목표를 찾는 과정을 통해 소통 및 협업역량 증진 활동 |
초 |
12 |
|
지구 환경 특강 |
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환경특강(인류세 등) |
초·중·고 |
13 |
|
환경 탐정단 |
숨겨진 단서를 통해 지구를 구하는 해결코드를 추적하는 미션 활동 |
초 |
14 |
D |
SDGs 보물을 찾아라! |
메타버스 속 SDGs 목표를 찾아보는 활동 |
초 |
15 |
D |
VR DIY |
360 카메라 및 촬영기법 활용 VR 제작 활동 |
초·중·고 |
2. 육상생태계 보전(12종) (디지털 프로그램: D)
<육상생태계 보전(12종)>
구분 |
프로그램명 |
내 용 |
대상 |
16 |
D |
디지털 숲속 아지트 |
메타버스 공간 모델링 활동 |
초·중·고 |
17 |
D |
멸종위기 로드 |
AR기반, 멸종위기 정보수집 보드게임형식 활동 |
초·중 |
18 |
|
미생물의 세계 |
육상생태계의 하위 생물 관련 실험활동 |
초·중 |
19 |
D |
봉화의 세계: 엔트리 |
구글웹활용, 생물지도 제작 커뮤니티 매핑 활동 |
초·중·고 |
20 |
|
생동감 미션 투어링 |
국립백두대간수목원내 숨겨진 포스트를 찾아 지속가능발전목표에 대해 알아가는 활동 |
초 |
21 |
|
이미지 미션 투어링 |
숲 생태 길에 숨겨진 미션을 찾아 해결하는 활동 |
가족 |
22 |
|
지구를 구하는 숲 |
기후위기 상황에서 산림의 중요성을 알아보고, 탄소측정 방법과 관련 직업을 알아보는 활동 |
초·중·고 |
23 |
D |
지구를 지키는 표시 |
지속가능발전목표 실천에 대한 조사·관찰을 통한 디지털 메이커 활동 |
초·중·고 |
24 |
|
지구를 잇는 생태계 |
생물종을 관찰하고 시민과학자가 되어보는 활동 |
초등 |
25 |
|
지구별 모색 |
국립백두대간수목원 내 자연 관찰 및 호랑이 관람 활동 |
초·중 |
26 |
|
환경 4컷 |
환경4컷(환경을 주제로한 4가지 포토라인)을 주제로 팀별 사진 촬영 및 편집 |
초·중 |
27 |
|
환경활동가 |
환경활동가에 대해 알아보고, 생태통로를 디자인해보는 활동 |
중 |
3. 기후변화와 대응(14종) (디지털 프로그램: D)
<기후변화와 대응(14종)>
구분 |
프로그램명 |
내 용 |
대상 |
28 |
D |
나만의 가상현실 |
VR 기반, 미래 환경탐색 및 나만의 공간설계 활동 |
중 |
29 |
D |
내가 그린 Energy 그림 |
에너지 주제의 디지털드로잉 및 굿즈제작 활동 |
중 |
30 |
D |
미래에너지파수꾼 |
AR, 챗GPT 기반, 선한 영향력을 주제로한 팀프로젝트 활동 |
중 |
31 |
D |
세계를 만나다 |
VR로 만나는 세계여행 및 크로마키 체험활동 |
초·중·고 |
32 |
|
슬기로운 세계시민생활 |
탄소제로 실천을 위한 책임의식 향상 활동 |
초·중 |
33 |
|
에너지 캐쳐 |
탄소중립 행가래 앱을 활용하는 활동 |
중 |
34 |
|
에너자이저 특공대 |
에너지 절감 및 소양 향상을위한 공동체 활동 |
중 |
35 |
|
에너지미션투어링 |
지속가능한 환경·에너지 소비문화 확산 미션활동 |
중 |
36 |
|
지구방위대 |
의사소통 및 문체해결 기반의 공동체?협업 활동 |
초·중·고 |
37 |
|
지구별 행복 |
별 관측 및 별 사진촬영 활동 |
가족 |
38 |
|
지구환경보전과 별 |
우주공간에서 지구의 운동을 알아보고, 별 관측을 통해 환경보전에 대해 알아보는 활동 |
중·고 |
39 |
|
탄소제로 로드 |
포레스트로드(네트)체험 및 탄소중립 참여의식 증진활동(목공) |
초·중·고, 가족 |
40 |
|
환경 서약서 |
탄소발자국과 생활속 습관을 통해 다짐해보는활동 |
가족 |
41 |
D |
환경 파수꾼 |
POP아트 액자 제작과 캠페인을 통해 선한 영향력을 펼치는 팀 프로젝트 활동 |
고 |
4. 기후변화와 대응(14종) (디지털 프로그램: D)
<기후변화와 대응(14종)>
구분 |
프로그램명 |
내 용 |
대 상 |
42 |
|
가치 실천 |
탄소중립활동 체험 및 제로웨이스트 활동 |
가족 |
43 |
D |
생소한 영화제 |
영상제작 활동 |
고 |
44 |
|
지구를 위한 새활용 |
자원순환을 위한 새활용(커피박) 활동 |
초·중 |
45 |
|
친환경 메이커 |
버려진 자원 및 목재를활요 환경 메이커활동 |
초·중·고 |
46 |
|
파쇄종이 퍼퓸 |
파쇄종이 죽을 활용한 페이퍼 퍼퓸제작 활동 |
중 |
47 |
|
플라스틱 새활용 |
미니 플라스틱 활용환경굿즈 제작활동 |
초·중·고 |
48 |
|
UP 쉐이커 |
버려진 자원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활동 |
초등 |
<문의사항>
- 예·계약 문의: 홍태경 과장(054-679-3013)
- 프로그램 문의: 홍성훈 과장(054-679-3019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