국립청소년미래환경센터는 지속가능발전목표(SDGs)와 연계한 육상생태계 보전, 기후변화와 대응, 책임감 있는 생산과 소비을 핵심테마로 청소년활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 (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.) |
<운영 대상>
구 분 |
대 상 |
내 용 |
학 교 |
초 중 고 |
학 교 |
수련활동, 현장체험학습, 수학여행 등 |
초 중고 |
임원(간부) |
리더십(소통 등) 역량강화 활동 |
6학년, 중3, 고3 |
교급전환기 |
성취 및 적응력 향상 활동 등 |
성 인 |
교 사 |
역량강화 교육(연수) |
청소년단체 |
초 중 고 |
유관기관 |
하계,동계 청소년 캠프 등 |
초 중 고 |
교육청 등 |
창의인재 역량강화 캠프 등 |
초 중 고 |
취 약 |
관계증진 및 역량강화 캠프 등 |
가 족 |
전연령 |
가 족 |
가족화합 및 소통 캠프 |
일 반 |
성 인 |
그 외 |
일반대관 단체 관련 활동 지원 |
<단위 프로그램 목록>
구 분 |
프로그램 보유 현황 |
비 고 |
육상생태계 보전 |
디지털 숲 속 아지트(D) 봉화의세계: 엔트리 멸종 위기 로드 지구를 잇는 생태계 |
육상생태 돋보기 지구를 구하는 숲 지구를 지키는 표시 지구별 모색 |
물벼룩 수사단 숲길 따라 산책 환경활동가 |
11종 |
기후변화와 대응 |
나만의 가상현실 세계를 만나다 슬기로운 세계시민생활 |
에너지 캐쳐 환경파수꾼(D) 지구방위대 |
나무는 슈퍼히어로 지구별 행복 기후 행동 스탑모션 |
9종 |
책임감 있는 생산과 소비 |
생소한영화제(D) 지구를 위한 새활용 플라스틱 새활용 |
친환경 메이커 파쇄종이 퍼퓸 |
UP 쉐이커 경제나침반 |
7종 |
인류 보편적 문제 |
SDGs 이해 |
지구를 잇는 생동감(D) 지구를 살리는 기술 지구를 위한 약속 지구별 탐사대(D) 생동감 미션 투어링 |
환경 탐정단 SDGs 보물을 찾아라!(D) 디지털 시민되기(D) 반짝반짝! 착한 에너지소비
|
런닝에너지맨 드림힐링투어링 보디가드 지구 환경 특강
|
24종 |
문화 진로 |
Fun한 마중물 미래로(路) 진로탐색 그린 JOB고(D) 반짝이는 너, 나, 우리 |
알(AR)쓸신잡(D) 환경4컷 이미지미션투어링 리더의 자세와 역할 |
레크리에이션 댄스 수화 라이프로그 360(D) |
* (D) 디지털 프로그램 |
합 계 |
51종 |
1. 인류보편적 문제 해결 (D: 디지털)
1-1. SDGs 이해(13종)
구분 |
프로그램명 |
내 용 |
1 |
|
지구를 살리는 기술 |
친환경물병 오호(OOHO) 만들기 활동(적정기술) |
2 |
D |
지구를 잇는 생동감 |
챗봇을 활용한 SDGs이해 및 참여의식 증진활동 |
3 |
|
지구를 위한 약속 |
타이포그래피 제작, SDGs 실천 이해 활동 |
4 |
|
지구별 탐사대 |
숨겨진 SDGs 17개 목표를 찾는 과정을 통해 소통 및 협업역량 증진 활동 |
5 |
|
지구 환경 특강 |
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환경특강(인류세 등) |
6 |
|
환경 탐정단 |
숨겨진 단서를 통해 지구를 구하는 해결 코드를 추적하는 미션 활동 |
7 |
D |
SDGs 보물을 찾아라! |
메타버스 속 SDGs 목표를 찾아보는 활동 |
8 |
D |
디지털 시민되기 |
미래시대역량 AI 이해를 통한 올바른 디지털 시민 교육 |
9 |
|
반짝반짝! 착한 에너지소비 |
자가발전 손전등(LED발전기) 제작을 통한 에너지 이해 |
10 |
|
런닝에너지맨 |
공동체 활동으로 배우는 에너지 정책 |
11 |
|
드림힐링투어링 |
자기이해 팀 활동을 통한 마음 근력 향상 |
12 |
D |
D-STRESS |
디지털을 활용한 스트레스 해소 찾기 활동(VR 및 음성AI 활용) |
13 |
|
보디가드 |
청소년중독 자가진단 및 예방수칙 이해(아로마테라피 활용) |
1. 인류보편적 문제 해결 (D: 디지털)
1-2. 문화, 진로(14종)
구분 |
프로그램명 |
내 용 |
1 |
|
Fun한 마중물 |
게이미피케이션 활동을 통환 관계형성 활동(아이스브레이킹) |
2 |
D |
미래로(路) 진로탐색 |
디지털 노마드 직 간접적 체험을 통해 직업에 대한 이해와 진로 탐색의 기회 제공 활동 |
3 |
D |
그린 JOB고 |
AR기반 SDGs 관련 직업 및 진로 탐색 활동 |
4 |
|
반짝이는 너, 나, 우리 |
즐거움과 유대감형성 레크리에이션 활동 |
5 |
|
알(AR)쓸신잡 |
AR을 활용한 청소년 신체활동 |
6 |
|
환경 4컷 |
환경4컷(환경을 주제로한 4가지 포토라인)을 주제로 팀별 사진 촬영 및 편집 |
7 |
|
이미지 미션 투어링 |
숲 생태 길에 숨겨진 미션을 찾아 해결하는 활동 |
8 |
|
리더의 자세와 역할 |
리더의 자질과 역할을 탐색하며, 공동체 내에서 효과적인 조별 활동과 소통을 통해 협력적 리더십을 함양하는 활동 |
9 |
|
생동감 미션 투어링 |
백두대간수목원에 숨겨진 SDGs 미션을 찾아 해결하는 활동 |
10 |
|
레크리에이션 댄스 |
댄스 활동을 통한 개인 소질 및 잠재력 개발, 공동체 활동 |
11 |
|
수화 |
수화를 통한 타인 이해 및 의사소통 교육 |
12 |
|
내 마음에 모있소 |
무알콜 사과 모히또 만들기 체험을 통한 마음건강 프로그램 |
13 |
|
너의 마음이 보여 |
감정, 안정화 기법을 사용한 나만의 PLAYLIST 만들기 |
14 |
D |
라이프로그,360 |
360카메라를 활용한 생태 로드뷰 제작 활동 |
2. 육상생태계 보전(11종) (D: 디지털)
구분 |
프로그램명 |
내 용 |
1 |
D |
디지털 숲속 아지트 |
메타버스 공간 모델링 활동 |
2 |
D |
멸종위기 로드 |
AR기반, 멸종위기 정보수집 보드게임형식 활동 |
3 |
|
육상생태계 돋보기 |
생태계 속 분해자로서 역할하는 미생물을 그람염색을 통해 관찰하고, 작은 미생물이 자연속에서 큰 역할을 하듯 작은 실천의 힘을 깨닫고 실천의식을 함양하는 활동 |
4 |
D |
봉화의 세계: 엔트리 |
구글웹활용, 생물지도 제작 커뮤니티 매핑 활동 |
5 |
|
지구를 구하는 숲 |
기후위기 상황에서 산림의 중요성을 알아보고, 탄소측정 방법과 관련 직업을 알아보는 활동 |
6 |
D |
지구를 지키는 표시 |
지속가능발전목표 실천에 대한 조사·관찰을 통한 디지털 메이커 활동 |
7 |
|
지구를 잇는 생태계 |
생물종을 관찰하고 시민과학자가 되어보는 활동 |
8 |
|
지구별 모색 |
국립백두대간수목원 내 자연 관찰 및 호랑이 관람 활동 |
9 |
|
환경활동가 |
환경활동가에 대해 알아보고, 생태통로를 디자인 해보는 활동 |
10 |
|
물벼룩수사단 |
물벼룩 관찰 및 심장박동 실험을 통해 생태계의 상호 연결성을 이해하고, 환경 보전의 중요성을 깨닫으며 탐구 능력을 함양하는 활동(생태독성실험 이해) |
11 |
|
숲길 따라 산책 |
산책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 활동(피톤치드, 숲속 요가 등) |
3. 기후변화와 대응(9종)
(D: 디지털)
구분 |
프로그램명 |
내 용 |
1 |
D |
나만의 가상현실 |
VR 기반, 미래 환경탐색 및 나만의 공간설계 활동 |
2 |
D |
세계를 만나다 |
VR로 만나는 세계여행 및 크로마키 체험활동 |
3 |
|
슬기로운 세계시민생활 |
탄소제로 실천을 위한 책임의식 향상 활동 |
4 |
D |
에너지 캐쳐 |
탄소중립 행가래 앱을 활용하는 활동 |
5 |
|
지구방위대 |
의사소통 및 문체해결 기반의 공동체, 협업 활동 |
6 |
|
지구별 행복 |
별 관측 및 별 사진촬영 활동 |
7 |
D |
환경 파수꾼 |
영상 캠페인을 통해 선한 영향력을 펼치는 팀 프로젝트 활동(AR제작) |
8 |
|
나무는 슈퍼히어로 |
목공 활동을 통한 기후위기(변화) 이해 활동 |
9 |
|
기후 행동 스탑모션 |
스탑 모션을 활용한 기후위기 이해 활동 |
4. 책임감 있는 생산과 소비 (D: 디지털)
책임감 있는 생산과 소비
구분 |
프로그램명 |
내 용 |
1 |
D
|
생소한 영화제 |
환경 주제 영상 제작 활동 |
2 |
|
지구를 위한 새활용 |
자원순환을 위한 새활용(커피박) 활동 |
3 |
|
친환경 메이커 |
버려진 자원 및 목재를 활용한 환경 메이커활동 |
4 |
|
파쇄종이 퍼퓸 |
파쇄종이 죽을 활용한 페이퍼 퍼퓸제작 활동 |
5 |
|
플라스틱 새활용 |
미니 플라스틱 활용 환경굿즈 제작 활동 |
6 |
|
UP 쉐이커 |
버려진 자원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활동 |
7 |
|
경제나침반 |
모의 주식 활동을 통한 경제 개념 이해 |
<문의사항>
- 예·계약 문의: 유철균 과장(054-679-3013)
- 프로그램 문의: 손정아 과장(054-679-3012)